언제부터였을까.
6월 초면 무주를 찾는다.
무주에 처음 가보게 된 것도, 연중행사처럼 때마다 무주로 향하는 것도 전부 무주산골영화제 덕분이다.
영화 일을 하며 만난 인연 가운데 무주산골영화제로 이어진 사람들을 떠올리면 각별함이 있다.
환대하는 산골 극장의 스태프들,
짧은 바캉스에 오르기라도 하듯 들뜬 마음으로 무주로 함께 떠나곤 하는 영화 동료들,
영화를 기다리며 피정하듯 등나무 운동장—
정재은 감독의 <말하는 건축가>(2012)의 바로 그 운동장—에 모여 앉아 시원한 맥주와 볕을 나누던 친구들,
무주산골영화제가 발간하는 비평 책자 작업에 참여하며 만난 글을 쓰거나 번역하는 동료들,
산골 극장에서 같이 영화 보고 정담을 나눈 관객들.
영화 일을 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가볼 생각조차 못했을 장소,
만날 수 없었을 사람들, 알지 못했을 이야기, 세계. 영화가 우연처럼 나를 이곳으로 데려온 듯하다.
그리고 또 영화가 홀연히 나를 어딘가로 데려갈 것만 같다.
6월 2일 개막하는 무주산골영화제의 ‘무주 셀렉트:
동시대 시네아스트’는 자신만의 영화 미학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해외의 감독 한 명을 선정해
영화를 집중적으로 상영하고 관련 비평서를 내며 상영 후에는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영국의 안드레아 아놀드,
스웨덴의 루벤 외스틀룬드,
미국의 켈리 라이카트,
브라질의 클레베르 멘돈사 필류,
일본의 하마구치 류스케에
이어 올해는 프랑스의 미아 한센-러브가 그 주인공이다.
영화제가 펴내는 비평서 <삶의 진실을 탐구하는 사유의
시네아스트 미아 한센-러브>(2023, 무주산골문화재단)에 감독론을 싣게 돼,
‘느슨한 3부작’이라고 할 수 있는 데뷔작 <모두 용서했습니다>(2007),
<내 아이들의 아버지>(2009), <안녕, 첫사랑>(2011)과 <
에덴: 로스트 인 뮤직>(2014), <
다가오는 것들>(2016), <
베르히만 아일랜드>(2022)에 이어
신작 <어느 멋진 아침>(2022)까지 한 호흡으로 미리 봤다.
이번에 처음 본 영화가 절반,
다시 본 영화가 또 절반 정도였는데
이렇게 함께 두고 보니 더욱더 미아 한센-러브라는 사람이 보이는 것만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