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등산↑, 골프↓…20대男 운동 용품∙의류 구매 급증
경기 불황에 골프·테니스 등 고비용 스포츠 대신 러닝·등산·댄스·격투기 등 맨몸 운동이나 축구·농구·배구 등 공 하나로 여럿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롯데멤버스가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롯데 유통점 통합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엔데믹 이후 전반적으로 운동 인구가 늘며 스포츠 용품 및 의류 구매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4%가량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그 가운데 종목별로 살펴보니, 코로나19 기간 큰 인기를 끌었던 테니스(-15%), 골프(-4%) 용품·의류 구매액은 지난해 1~10월보다 감소한 반면, 배구(72%)·축구(49%)·댄스(44%)·격투기(42%)·농구(38%)·야구(22%)·러닝(13%)·등산(11%) 등 용품 및 의류 구매액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러닝과 등산은 구매액 비중 또한 높아 올 1~10월 스포츠 카테고리 전체 구매액의 46%를 차지했다. 특히 러닝의 경우 별다른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만큼 의류 구매(26%)가 눈에 띄게 늘었다. 해당 기간 스포츠 의류 전체 구매액 증가율은 1%대에 불과했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의 스포츠 용품 및 의류 구매 증가율이 23%로 가장 높았다. 그 외 연령대에서도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스포츠 용품 및 의류 구매액이 늘었다.
이와 함께 올 1~10월까지 카드사 가맹점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포츠 센터·아카데미 등 운동시설 이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가량 감소했다. 같은 기간 스포츠 용품·의류 구매액은 증가한 것으로 보아 엔데믹 이후 실내보다 야외에서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종목별 운동시설 이용 비중은 골프, 헬스, 필라테스·요가 순으로 높았는데, 세 종목 관련 시설 이용 매출이 전체의 93%에 달했다.
그러나 골프 관련 시설들은 지난해 1~10월보다 매출이 11% 하락했다. 같은 기간 승마(-37%), 스키(-24%), 수상레저(-21%), 사격(-4%) 등 관련 시설 매출도 떨어졌다.
반면 축구(117%), 농구(67%), 탁구(52%), 점핑다이어트(39%), 발레(35%), 수영(29%), 댄스(21%), 볼링(20%), 크로스핏(19%) 등 종목 관련 시설 매출은 상승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21%)의 스포츠시설 이용이 가장 많이 줄었다. 그 다음 30대(-15%), 40대(-11%), 50대(-11%), 60대(-10%), 70대 이상(-5%) 순으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감소폭이 작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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