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옷장의 필수품이 미니스커트라면, 가을 옷장의 필수품은 롱스커트입니다.
그리고 그 포문은 풀 스커트가 열게 될 테죠.
Courtesy of Dior
꽃을 뒤집어놓은 것처럼 A라인으로 스르륵 퍼지는 실루엣, 풀 스커트 하면 떠오르는 과거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가장 선명한 장면은 역시 1947년 크리스챤 디올의 ‘뉴 룩’이겠군요.
허리를 타이트하게 조인 페플럼 재킷과 풍성한 풀 스커트가 이뤄낸 드라마틱한 라인은
당시 여성복계의 새로운 챕터를 열기에 충분했지요.
이후 1950년대는 곧 풀 스커트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고요.
그 뒤로도 시대와 트렌드를 넘나들며 꾸준히 생명력을 발해온 풀 스커트.
올가을에는 그 매력이 어느 때보다 활짝 피어날 예정입니다.
023 F/W 컬렉션의 분위기에 맞춰, 아주 클래식하게요.
Dior F/W 2023 RTW
마리아 그라치아 키우리는 애초에 1950년대를 컬렉션의 주요 원천으로 삼았습니다.
당시 주체적인 삶을 살았던 세 여성(카트린 디올, 에디트 피아프, 줄리에트 그레코)을 뮤즈로 소환해서요.
풀 스커트의 등장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었죠.
대체로 셔츠와 함께 매치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풀어낸 단추로 오픈한 네크라인,
치마 속으로 단정하게 넣은 밑단,
실키한 주름이 돋보이는 텍스처가 한층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만들어냈습니다.
Prada F/W 2023 RTW
프라다는 허리선을 강조하는 데 미련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보다는 스커트의 컬러처럼 깨끗하고 담백한 멋에 집중했죠.
그런 면에서 함께 페어링한 블레이저와 니트는 효과적이었습니다.
적당한 사이즈와 차분한 컬러로 조용히 아름다움을 드러냈거든요.
Balmain F/W 2023 RTW
1950년대 피에르 발망의 유산을 재주껏 풀어낸 올리비에 루스테잉.
피에르 발망이 즐기던 폴카 도트 패턴은 주얼리 장식으로 재탄생했군요.
균형은 블라우스로 맞추었습니다.
페플럼 스타일, 주름 디테일로 페미닌한 라인과 품위를 지켜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