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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년 기획] 2023 패션 유통 HOT ISSUE
패션 트렌드 및 이슈 > 상세보기 | 2023-12-21 10:55:57
추천수 2
조회수   49

글쓴이

익명

제목

[송년 기획] 2023 패션 유통 HOT ISSUE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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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성복, 캐주얼, 남성복, 잡화 전 복종의 이머징 브랜드 부상
렉토, 잉크, 아모멘토, 시에, 오르 등의 여성복과 마리떼프랑소와저버, 마뗑킴, 마르디메크르디 등 일명 캐주얼 3마, 이미스, 스탠드오일 등의 잡화 등 각 복종에서 이머징 브랜드의 기세가 막강한 한해였다. 온라인이나 자사몰을 통해 차근히 저력을 쌓아 온 이들이 주요 백화점에 입점하며 업계 전면에 부상해 이름을 알렸고, 캐주얼의 경우 빠른 속도로 1천억 원을 넘기는 저력을 보였다. 

2. 골프, 명품 매출 하락...팬데믹 거품 증발
패션 업계 사상, 이토록 빠르게 거품이 꺼진 사례도 흔치 않다. 팬데믹 기간 급상승했던 골프웨어 매출이 급전직하로 떨어졌고, 명품 매출도 하락세에 들어섰다. 백화점은 MD 정비에 착수해, 우후죽순으로 런칭된 신규 골프웨어들은 유통 확보에 난항을 겪었다.  

3. 중간 실종...빈익빈부익부 심화
전 복종, 전 분야에 걸쳐 양극화, 빈익빈부익부가 심화됐다. 상위 2~3개 브랜드로의 매출 쏠림이 커졌고, 중간 이하 포지션의 브랜드 군은 대부분 고전을 면치 못했다. 

 

 

4. 백화점 내셔널 브랜드 축소  
더현대 서울의 모델이 유통 업계 전반으로 확대된 가운데, 모든 조닝에서 내셔널 레거시 브랜드의 축소가 진행됐다. 온라인, 디자이너 기반의 이머징 브랜드와 해외파, 명품의 입지가 확대되는 만큼 기존 브랜드들은 밀려나는 형국이 지속되고 있다.  

5. 금리, 물가 상승에 소비 침체...3분기 이후 매출, 이익 폭락
금리, 물가 상승 여파가 3분기 이후 본격화되면서, 매출이 일제히 감소했다. 패션, 유통, 섬유 업계의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크게 폭락했다. 소비 심리가 침체된 가운데 옷값은 크게 올라 구매력 감소의 큰 요인이 됐다. 

 


 

6. 성수동, 한남동 팝업
1년 내내 업계에서 가장 많이 들려 온 소식은 ‘팝업’이었다. 성수동에 이어 한남동이 패션의 핵심 요지로 인식되면서, 직영점과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이어졌다. 성수동은 패션 기업들의 본사와 직영점, 팝업 매장이 동시에 집결하면서 이슈의 중심지가 됐다.  

7. 조용한 럭셔리 
올 한 해를 대표한 트렌드 경향 하나를 꼽는다면 ‘조용한 럭셔리’다. 해외 컬렉션을 통해 엔데믹 이후의 불황형 패션으로 선보인 이후 패션 업계 전반에 미니멀한 트렌드가 퍼져 나갔다.

 


 

8. 고프코어의 패션 침투 
아웃도어의 일상복화, 일상복의 아웃도어화가 지속됐다. 고프코어 컨셉을 주축으로 한 새 브랜드들의 출현도 잇달았다. 워크웨어 등 고프코어의 특징을 기반으로 한 복종의 브랜드들이 부상하기 시작했다. 

9. 유튜브 쇼핑 기능 한국 최초 오픈
국내 이용자 수 4,095만 명, 모바일 앱 사용 시간 압도적 1위의 유튜브가 온라인 쇼핑 채널 ‘유튜브 쇼핑’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런칭했다. 검색과 음악 시장 입지를 구축한 유튜브가 쇼핑에까지 진출하면서 국내 포털의 입지가 흔들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10. 빅3 백화점 사장단 물갈이 
2021년 말 외부 인사로 사장단을 교체했던 롯데를 제외한 현대와 신세계가 올 연말 사장단을 교체하는 큰 폭의 인사를 단행했다. 2021년과 2022년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던 현대와 신세계는 올해 실적이 둔화되자 인사 교체를 통한 비상 경영에 돌입하는 분위기다. 부진을 지속하고 있는 면세점과 홈쇼핑 등의 인적 쇄신도 이어졌다. 



[출처] 어패럴뉴스(http://www.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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