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도 평가는 조직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 인사와도 상호작용하는 직원의 전반적인 역량, 성과,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직원 자신뿐만 아니라 부하, 동료, 상사, 고객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직원의 역량을 평가하고 개선점 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적인 역량 강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조직 내에서의 역할과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360도 평가는 직무능력, 리더십 능력, 창의성 등의 평가 항목을 설정하고, 해당 항목에 대한 자기평가, 부하 평가, 동료 평가, 상사 평가, 고객 평가 등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관점에서의 평가를 통해 직원의 전반적인 역량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는데 활용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참여자들 간의 관계나 평가자의 편견 등으로 인한 불공정한 평가 가능성이 있으므로, 평가 절차와 방법 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적절한 보안 조치를 취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